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필수 의약품(Essential medicines for universal health coverage)

관리자 2017-08-09 448

  • 서지사항 :  Wirtz VJ, Hogerzeil HV, Gray AL, et al. Essential medicines for universal health coverage. Lancet (London, England) 2017; 389(10067): 403-76.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은 오랫동안 국제보건계의 중요 이슈였습니다. 2015년, 새천년개발목표의 후속사업으로 UN이 내놓은 '지속가능개발목표'는 특별히 안전성, 효과성, 적정가격이 담보된 필수의약품 및 백신 접근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연구가 국제보건학계에서 진행중인 가운데, 영국 의학학술지 란셋(Lancet)이 주목할만한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2016년 란셋이 발간한 보고서 ‘보편적 건강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 UHC)을 위한 필수 의약품’은 지난 30년 간 실행된 필수 의약품 정책에서 얻은 교훈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지난 30년 간의 성과와 과제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보편적 건강보장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개발 아젠다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필수 의약품 정책의 미래 전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