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국제보건/국제개발협력 분야 종사자 인터뷰

이재은 자문관(KOICA)
  • 작성자김세영
  • 날짜2020-02-22 17:10:35
  • 조회수183

[이재은 자문관(KOICA)]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국제개발협력을 전공하고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담당하고 계시는 사업 및 맡고 계신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휴직 중으로 담당 사업은 없고, 몇가지 소개해드리자면 2014년부터 현재까지 평가실 평가전문가로 재직중입니다. KOICA에서 시행 중이거나 종료된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에 대한 (외부위탁) 평가와 기획과 관리를 맡고 있고 코이카 일부 프로젝트에 대한 직접 평가 시행도 맡고 있습니다. 그 외 프로젝트 성과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 및 양식 개발을 하고 있으며, 성과관리, 평가 관련 코이카 단내외 자문 및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어떤 계기로 국제보건에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2015년에 KOICA 보건사업 중 식수위생사업과 모자보건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및 영향평가(impact evaluation)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자문 및 교육 담당으로 보건 분야를 맡게 되면서 보다 다양한 보건분야 사업들을 접할 수 있었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관심을 더욱 갖게 되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국제보건 관련 업무 또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저는 DR콩고에서 시행한 식수 및 위생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및 영향평가가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였습니다. 개발도상국에는 화장실과 위생활동이 매우 취약하고 이로 인한 보건문제가 주된 문제입니다. 따라 개선된 화장실 이용과 위생활동 개선으로 5세 미만 아동의 설사 발병율 감소에 효과적이고 과학적 분석을 위해 RCT 설계를 도입 및 시행하였기 때문입니다

국제보건 업무, 프로젝트를 수행하시며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지요?

개인적으로는 보건분야에 대한 경험, 전문성이 전무한 상황에서 업무에 투입되면서, 기초 지식 확보를 위해 시간을 많이 투입해야 했습니다. 국제보건 사업은 다른 분야에 비해 관련 가이드라인, 양질의 평가 결과들이 다수 있어 기존 문헌조사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긴 했지만, 그만큼 reference가 충분해 매우 유용하기도 합니다.

성과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다양한 actor(사무소, 본부 사업 관리자, 사업 수행기관, 수원기관, 현지 데이터 조사업체/전문가 등)의 이해를 높이고, 사업 현장에서의 데이터 확보, 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해 이들간의 조율, 협력을 유도하는데 많은 노력이 요구됩니다. 사업 성과관리 및 평가로 인해 사업 시행/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현장과의 긴밀한 협력과 협조는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보람을 느낀 적은 언제이신가요?

저는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순간을 꼽아보자면 두 가지 사례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먼저, 보건 포함 전분야의 사업의 각 단계에 활용할 수 있는 성과관리 가이드라인(기초선조사 가이드라인, PDM 가이드라인 등), 도구 및 양식 등을 개발하고, 배포하고, 교육하여 직원들이 점차 인식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을 때가 가장 보람을 느낄 수 있던 순간이었습니다.

또한, 마을주민 및 지역 보건인력 대상 교육 통해, 보건소 이용률과 지역 간호사들이 마을 방문 시 찾아오는 비율 등이 증가했다는 실제 데이터를 볼 때, 그간의 노력이 해당 지역 아이들의 삶의 질에 변화를 기여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보건사업이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선행되거나, 수행단계에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사업발굴 및 기획단계에서 보다 많은 시간과 인력 투입되는데 이 과정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타당성 분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합한 사업을 기획하고 구성하는데 있어 필요한 것은 현지 수요와 환경 이해하고, 수원기관의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제보건 이슈 중 주목하고 관심을 가져야할 주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기에 국제보건 이슈 중 주목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주제는 모자보건과 식수위생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위생분야는 MDGs 달성 실패로 SDGs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위생개선으로 인한 영아 설사발병율 감소 효과와 요인에 대한 연구는 다른 이슈에 비해 과학적 증거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활발한 연구분석 통해 국제개발사업에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제보건에 관심을 갖고 있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보건분야는 다른 분야보다도 연구조사 방법론이 발달되어 있고, 이를 활용한 양질의 연구결과가 풍부하며, 계속해서 우수한 연구결과가 다수 발표되고 있습니다. 심도깊은 문헌분석을 통해 보건사업에 실제 활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문헌분석에 더해, 현지 조사 및 데이터 관리 경험을 쌓아보는 것이 전문성 확보에 매우 유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