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실증적 비용편익분석(empirical cost-benefit analysis)을 활용한 아프리카지역 식수위생사업의 효과적인 사업구성방안 연구: 가나, 세네갈 식수위생사업 사례 비교연구
  • 서지사항 KOICA 개발과 이슈 제 48호, 2019. 1월
  • 작성자국제보건연구센터
  • 날짜2019-08-16 22:11:14
  • 조회수329

이미지 출처 flickr

본 보고서는 가나와 세네갈에서 추진되는 식수위생 사업을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상호 비교한 경제성평가 보고서입니다.

본 보고서는 다양한 유형의 식수위생 사업 중 (1) 마을 인근 지하수를 사람의 힘으로 취수하는 “핸드펌프 관정(hand-pump borehole)”과, (2) 지하수가 풍부한 곳에 기계식 식수탑을 설치하고 중력을 이용하여 급수관로를 통해 마을에 식수를 공급하는 “기계식 식수탑 관정(mechanical watertower & pipeline borehole)”의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가장 높은 편익을 제공하는 사업 유형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핸드펌프 관정 – 가나 사례’과 ‘기계식 식수탑 관정 - 세네갈 사례’ 모두 CBR(Cost Benefit Ratio, 비용편익비)이 7 ~ 23 구간에 있는 비용보다 편익이 많은 사업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민감도분석을 통해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했을 때에도 CBR이 1 이상으로 도출되어 아프리카 지역의 식수사업은 경제성을 갖춘 투자로 판단되었습니다. 특히, “기계식 식수탑 관정 – 세네갈 사례”는 22배 이상의 막대한 CBR이 도출되었는데, 이것은 세네갈 사업대상지역이 식수접근성이 매우 열악한 지역으로서, -사업으로 인해 막대한 취수시간 감소 효과가 발생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앞으로 KOICA가 식수위생 사업을 기획할 때, 사업대상지역의 하천, 지하수 분포 및 인구적 특성을 고려하여 어떠한 사업유형이 취수시간을 더 많이 감소시킬 수 있는지를 고려할 것을 제언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수접근성이 열악한 마을일수록 식수공급에 따른 취수시간 감소와 편익발생 효과가 매우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상대적 취약지역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함으로서 비용 대비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