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가나의 조혼 : 양적 및 질적방법으로
  • 서지사항 Ahonsi, B. Fuseini, K. Nai, D. Goldson, E. Owusu, S. Ndifuna, I. Humes, I. & Tapsoba, P.L. (2019). Child marriage in Ghana: evidence from a multi-method study. BMC Women’s Health, 19(126).
  • 작성자국제보건연구센터
  • 날짜2020-04-13 00:45:00
  • 조회수417

이미지 출처: https://www.usafe.af.mil/News/Article-Display/Article/253612/ghanaian-school-house-rock/

가나에서 조혼(child marriage)은 여전히 큰 사회 문제 중 하나입니다. 정부와 개발협력 파트너들은 오랫동안 조혼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했지만, 이의 영향요인이나 사회규범에 대한 지식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 논문은 이와 같은 연구의 틈(research gap)을 메우기 위해 양적 및 질적방법을 통해 가나의 조혼 현황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양적연구로는 가나의 2014 DHS(Demographic and Health Survey) 데이터를 활용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데이터 샘플에서는 약 20.7%의 20-24세 여성들이 18세 미만에 결혼을 했습니다. 이는 2008년(약 24.6%)보다 감소한 수치였습니다. 학교를 한 번이라도 다닌 소녀들에 비해 한 번도 다니지 않은 소녀들이, 그리고 소득 중상위층에 비해 하위층의 소녀들이 조혼의 대상이 될 확률이 높았습니다. 질적 연구로는 가나의 북쪽 및 남쪽 지역에서 진행된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Key Informant Interviews; KIIs)와 가나의 중부 및 북쪽 지역에서 진행된 표적집단 토의(Focus Group Discussions; FGDs)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 결과 빈곤, 청소년 임신 그리고 문화적 규범 등이 조혼의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가나 북쪽 지역에 거주하는 콘콤바스 (Konkombas) 사람들의 풍습 중 하나로, 자녀들의 결혼을 위해 두 집안이 서로 자녀를 교환하는 문화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풍습으로 인해 소녀들은 거의 강제로 집안에서 정한 사람과 결혼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