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과 국제보건 연구 소모임 2기

관리자 2018-03-19 1,545

  • [빈곤과 국제보건 연구 소모임 2기 활동계획 소개]

    2018년 3월 16일 빈곤과 국제보건 2기 연구소모임 첫 모임을 가졌습니다. 첫 모임에서는 지도교수님이신 김선영교수님, 1기에서부터 활동하던 구성원 5명, 2기에 새롭게 참여하게 된 구성원 4명이 모여 향후 연구소모임 방향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빈곤과 국제보건 2기 연구소모임은 김선영 교수님 이하 김세연, 김수빈, 설재연, 신지애, 윤규현, 이서현, 정효선, 조수현, 최영은 총 9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모임에서는 각자 연구소모임을 통해 기대하는 바를 나누고 1기에서 진행하던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를 이어나감과 동시에 향후 빈곤에 대한 새로운 연구주제를 탐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함께 토의했습니다. 우선 3월 말까지는 1기에서부터 활동하던 구성원들과 2기에 새롭게 참여하게 된 구성원들이 두 팀으로 나뉘어 소모임을 진행한 후, 4월부터 전원이 함께 2기로서 활동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1기에서부터 활동하던 구성원들은 기존에 진행하던 체계적문헌고찰을 초록으로 정리하는 작업을, 2기에 새롭게 참여한 구성원들은 빈곤 관련 도서 스터디를 진행하게 됩니다. 스터디 지정 도서는 1기에서 함께 공부했던 던컨 그린의 “빈곤에서 권력으로,” 2016년에 코이카에서 출간한 “국제개발협력 심화편”의 제 8장 빈곤입니다. 향후 빈곤과 국제보건 2기 소모임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빈곤과 국제보건 연구 소모임 2기 활동보고]

    2018년 상반기 국제보건과 빈곤 연구소모임 활동이 지난 6월 26일 마무리 되었습니다. 빈곤과 국제보건 2기 연구소모임은 김선영교수님 이하 김세연, 김수빈, 설재연, 신지애, 윤규현, 이서현, 정효선, 조수현, 최영은 총 9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월에 시작된 2기 소모임은 총 6회 모임을 가졌으며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였습니다.

    ♣ 학회 초록 발표

    “주요 빈곤측정 지표와 건강 문제의 관계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 중저소득국가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제 43회 보건학종합학술대회에서 포스터 초록을 발표하였습니다. 포스터 초록은 국제보건과 빈곤 소모임 1기 구성원들이 진행해온 연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연구의 주요 목적은 빈곤 퇴치가 새천년개발목표 1번으로 상정된 지난 2000년 이후 발표된 논문들 중 빈곤측정 지표와 중저소득국가의 건강 문제 사이의 관계를 연구한 논문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이었습니다. MEDLINE (Pubmed)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된 429개의 문헌 중 총 82개의 문헌을 최종 선정하였으며 연구 소모임 구성원들은 대상 문헌들의 특성을 면밀히 살펴보았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대상국가, 사용된 빈곤지표, 연구에서 다룬 건강 문제 등을 중심으로 문헌들을 검토하였습니다.

    ♣ 체계적 문헌고찰 프로토콜 보완

    학회에서 발표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보완하고 발전시켜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기존의 검색 전략을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프로토콜을 개선하였으며 MEDLINE 외에 EMBASE 데이터베이스도 추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총 552개의 문헌이 검색되었고 현재 구성원들이 각 문헌을 독립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을 진행 중입니다.

    ♣ 체계적 문헌고찰 학술지 논문 투고 계획 수립

    1차, 2차에 걸친 문헌 검토 단계를 모두 마치고 체계적 문헌고찰에 포함될 연구를 최종 선정한 후에는 학술지 논문 투고를 위한 원고 작성을 진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상반기에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하계에는 실질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결과 제시를 위해 주요 정보 추출, 표 작성, 함의점 도출 등을 위주로 구성원들이 함께 연구를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