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프로젝트

에티오피아 인구 및 생식보건 인식개선 캠페인지원 사업1111

작성자
cghr
작성일
2017-06-28
조회
122592

에티오피아 인구 및 생식보건 인식개선 캠페인지원사업


Smart, Happy and Prosperous Family in Ethiopia 


 


참여 연구진


조영태 교수 (보건인구학 연구실)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 기간


2014년 ~현재 (2018 종료예정)



 


대상 국가/지역


에티오피아 (전국)


 


공동 연구진


인구협회


 


지원기관


한국국제협력단 (KOICA) 


 


프로젝트 목적


에티오피아 국민의 성생식 보건에 영향을 끼친 인구/사회학적 변수가 어떠한 것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식보건 인식을 개선 할 수 있는 미디어 사업을 디자인하고 실시합니다. 또한, 미디어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 할 시, 사업효과가 있을 수 있는지를 평가(성과관리) 합니다.


 


프로젝트 배경


에티오피아의 모성사망률은 인구 10만명 당 676명(가임기 여성 40명 중 1명), 영아사망률은 인구 1,000명당 99명, 5세 이하 사망률은 인구 1,000명당 88명으로 고출생경향과 함께 생식보건 인프라 부족문제가 맞물려 모성건강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또한 에티오피아 여성의 첫 출산연령은 16.5세로, 성적 자기결정권 결여와 정보부족 상태로 여성들은 비의도적으로 출산을 경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조혼은 여성의 낮은지위가 반영된 결과로, 이러한 사회에서는 피임에 대한 결정권이 여성에게 주어지지 않는 만큼 남녀 모두를 대상으로 한 생식보건 인식개선 및 정보제공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본 사업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수행 범위


사업 수행의 범위는 현지의 IEC/BCC 전략 개발과 캠페인 지원 사업이며 현재 서울대학교 연구진에서는 에티오피아 정부의 “인구홍보전략”과 캠페인 지원사업의 성과관리를 위한 기초/종료선 조사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캠페인 전략 수립을 위하여 에티오피아 가임기 여성 출산의 원위 결정요인(distal determinant factor)을 전국조사를 통해 파악하였습니다.


 


향후 계획


본 사업의 캠페인 형태는 미디어 캠페인으로 성/생식보건 증진을 위한 라디오 드라마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약 1년 동안 에티오피아 3개 주에 방송을 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는 성과관리도 함께 진행 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미디어를 통한 생식보건 중재로 모성건강을 강화하고 비의도적 임신과 출산을 통제하여 궁극적으로는 국가 전체의 건강 수준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