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설명

국제보건역학

본 교과목은 필수과목인 “역학원론”의 내용을 포괄하면서도, 국제보건과 관련된 역학적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국제보건 문제로는 지역과 세계의 감염병 유행, 만성질환과 위험요인, 그리고 기후변화 관련 건강문제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수업 내용은 1)국제보건에서 역학의 역할, 2)기술역학의 방법, 3)건강결정요인 연구방법 등의 영역을 다룬다. 건강문제와 건강에 대한 연구가 국제화되고 또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노력도 개별국가의 범위를 넘어서는 일이 많아지면서, 역학분야에서도 이러한 내용을 이해하고 다룰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글로벌한 건강문제를 평가하고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며 건강문제의 원인을 찾아 이에 근거한 대안을 제시하는 다양한 방법을 실제 사례와 자료를 통해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교보건제도와 정책

세계 각국의 의료제도를 구체적으로 이해해서 상호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의료제도간의 차이를 고찰하여 향후 우리나라 의료제도의 발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총론에서는 의료제도 분석방법론 강의와 세계의 의료제도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의 발달과정과 역사적 배경과 장단점을 분석하며, 각론에서는 체제가 다른 여러 나라들의 의료전달체계, 재원조달체계, 의료보수지급방식과 의료비관리, 관리운영체계 및 보건의료서비스의 질 등을 비교 고찰한다.

국제환경보건

아시아의 급격한 경제적 성장 및 활동은 다양한 환경보건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문화 및 지리적 배경에 따라 국가 간 환경 보건문제의 범위 및 그 질이 다를 수 있다. 이에 따라, 환경보건문제가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일어나게 되고, 때문에 각각의 국가에게 일어나는 특이적 환경문제들을 서로 배우고 나누는 것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다양한 국제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교수 및 학생에게 각각의 국가에서 일어나는 환경문제를 배우고 나누게 하기 위해 개설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