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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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보건 전공 과목
국제보건
국제보건학은 전세계적 차원의 건강 향상과 형평성 달성을 위해 건강불평등과 관련된 여러 보건 문제들을 국제적 협력과 다학제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교과목은 국제보건관련 과목들의 개론에 해당하는 강의로서 국제보건의 역사, 사회이론, 윤리적 이슈 및 도덕적 가치에 관한 견해들을 소개한다. 또한, 국가별 질병부담 및 건강상태의 불평등 현황을 살펴보고 영향요인 및 개선 정책들을 토의한다. 다학제적 접근법을 통해 최근 국제보건 이슈들도 함께 살펴보며, 국제보건의 전망과 당면과제들을 논의한다.
국제보건연구방법론
국제보건 분야 내에서 연구의 중요성 및 필요도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연구윤리 및 방법론에 관한 논의도 활발해 지고 있다. 본 교과목은 국제보건 분야에 사용되는 연구방법론들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국제보건 관련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례분석을 통해 국제보건분야에서 특히 이슈가 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도 함께 토의한다.
국제보건정책
본 교과목은 정책이 만들어지고 실행되는 데 있어 사용되는 주요 개념과 원리를 국제보건의 맥락하에서 소개함으로써 국제보건정책 수립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첫번째 모듈에서는 공공정책 및 보건정책 일반의 계획, 집행, 평가의 과정에 수반되는 이론과 원리들이 국제보건정책에 적용, 확대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두번째 모듈에서는 개발도상국의 실제 정책사례들을 통해 국제보건정책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국제보건세미나
최근 국제보건의 영역과 관심은 세계화 과정의 결과를 비롯하여 기술의 발전과 보급 및 돌발적 감염성 질환들의 전세계적 출현 등으로 인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국제보건개론에 해당하는 기존 “국제보건”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넘어 최신 동향 및 최근의 국제보건정책 사례들을 세미나 형식을 통해 토론한다.
국제보건사업 개발 및 평가
국제보건 분야 내에서의 보건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는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당면하는 사회경제적, 정치적 어려움들로 인해 더 폭넓은 시각과 체계적 접근, 지역적 특수성의 고려를 필요로 한다. 본 교과목은 개발도상국에서 보건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보건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시작하여 사업 실행, 모니터링 및 평가에 이르는 전 단계에 걸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고, 각 단계의 이론과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개발도상국의 사회문화경제적 특수성, 보건의료 필요도, 지역사회 참여 정도, 보건사업의 지속가능성 등을 고려하는 보건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사업 모니터링 및 평가 계획을 수립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제보건 관련 과목
국제보건역학
본 교과목은 필수과목인 “역학원론”의 내용을 포괄하면서도, 국제보건과 관련된 역학적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국제보건 문제로는 지역과 세계의 감염병 유행, 만성질환과 위험요인, 그리고 기후변화 관련 건강문제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수업 내용은 1)국제보건에서 역학의 역할, 2)기술역학의 방법, 3)건강결정요인 연구방법 등의 영역을 다룬다. 건강문제와 건강에 대한 연구가 국제화되고 또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노력도 개별국가의 범위를 넘어서는 일이 많아지면서, 역학분야에서도 이러한 내용을 이해하고 다룰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글로벌한 건강문제를 평가하고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며 건강문제의 원인을 찾아 이에 근거한 대안을 제시하는 다양한 방법을 실제 사례와 자료를 통해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교보건제도와 정책
세계 각국의 의료제도를 구체적으로 이해해서 상호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의료제도간의 차이를 고찰하여 향후 우리나라 의료제도의 발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총론에서는 의료제도 분석방법론 강의와 세계의 의료제도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의 발달과정과 역사적 배경과 장단점을 분석하며, 각론에서는 체제가 다른 여러 나라들의 의료전달체계, 재원조달체계, 의료보수지급방식과 의료비관리, 관리운영체계 및 보건의료서비스의 질 등을 비교 고찰한다.
국제환경보건
아시아의 급격한 경제적 성장 및 활동은 다양한 환경보건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문화 및 지리적 배경에 따라 국가 간 환경 보건문제의 범위 및 그 질이 다를 수 있다. 이에 따라, 환경보건문제가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일어나게 되고, 때문에 각각의 국가에게 일어나는 특이적 환경문제들을 서로 배우고 나누는 것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다양한 국제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교수 및 학생에게 각각의 국가에서 일어나는 환경문제를 배우고 나누게 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국제보건 실습 과목
국제보건실습
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수업을 통해 배운 국제보건 관련 지식을 국내외 현장에서 실제 국제보건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용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실습과목이다.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그간 습득한 연구 및 실무 경험을 확대 적용하여, 국제보건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지의 보건 관련 요구도를 이해하며, 현지의 사회문화경제적 특성을 고려한 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모색하고 기획, 제안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글로벌환경보건실습
환경보건 전문가는 다양한 환경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들이 인체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의 이해와 관리를 경험할 필요가 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해결이 되어 발생되지 않는 여러 환경보건문제가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 이런 문제에 대한 이해를 통한 지식의 함양과 환경보건의식 수준의 향상은 책에서 읽는 것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한다. 본 교과목은 개발도상국에서 발생되는 환경보건문제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환경보건 문제의 파악과 개선의 경험을 축적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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